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> > > <기독교 영성의 요소> > > > 。 홈즈 - 5개의 영성의 요소들 제시 > a. 인간의 관계형성 능력 > b. 그 관계의 대상은 갑작 현상을 초월하는 존재 > c. 이 관계는 우리의 노력과 별개의 것 > d. 그 관계의 경험은 역사적 상황 속에서 구체적인 삶의 본질 수용 > e. 세계 속에서 창조적인 행위를 결단, 초월과의 관계의 경험이 구체적인 행동으로 표현 > 1. 초월하신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이다. > 1) 영성의 출발점 - 인간의 관계에의 요구 > 。 플라톤 - 인간의 본성 중에는 타자와의 애욕적 쾌락, 정욕적인 합일보다 더 깊은 사랑의 열망 존재, 영원한 진리 추구, 정신적인 결합을 원하는 본성적인 갈망 > a. 인간이 하나님께 대해 느끼는 기본적인 갈망이며, 우리 속에 있는 일종의 에너지 > b. 인간이 더 높은 것을 찾을 수 있도록 밀어내는 추진력 제공 > 。 그레고리우스 > a. 하나님을 향한 강결한 사랑과 합리적인 접근으로 하나님과의 완전한 합일은 불가능 > b. 기독교 영성은 바로 인간의 에로스에서 출발할 수 밖에 없다고 믿음 > 。 인간의 관계성에 대한 욕구 > a. 하나님의 아가페를 받아들일 수 있는 토양을 제시 > b. 하나님을 향해 상승하려는 추진력 제공 > c. 자기를 개방하여 하나님과의 관계를 가능하게 만듦 > 2) 하나님과의 관계의 성격 > (1) 인간과 관계의 삶을 갈망하시는 하나님 > 。 본훼퍼 - 창세기 1~3장 주석 > a.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인간의 소유한 하나님의 형상을 관계 유비로 설명 > b. 인간은 다른 인간과의 관계 성립,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RP를 형성할 때에만 진정한 인간이 된다고 생각 > * 성경 - 인간을 찾아와 인간과 관계를 맺으시려는 하나님의 갈망에 있다고 가르침 > (2) 신앙과 영성 > 。 관계는 쌍방의 상호작용 - 하나님의 일반적인 주도권만으로는 쌍방만의 관계는 불가능 > a. 기독교 역사에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 그 말씀으로 변화된 새 사람이 됨 > b. 성경은 다시 사랑은 성령의 열매라고 가르침 > 。 삶의 과정 - 하나님으로부터 애정지원과 도구지원과 정체성의 지원을 받으며 하나님과의 관계를 깊이 발전시킴 > 2. 기독교 영성은 초월적 실제와의 인격적 만남 > 1) 영적 각성의 경험 > a. 하나님과 만남의 경험을 기술해 온 지식, 각성, 조명 등의 단어들은 우리 모두 우리 자신이 수혜자임을 나타냄 > b. 우리가 기다리며 신뢰하는 가운데 영적 각성을 얻는다고 해도 그것은 우리가 장악하거나 통제하는 성질의 것이 아님 > 2) 하나님을 만나는 영적 직접성의 경험 > a. 자기의 개인적인 삶을 인도하시는 주님이란 의미에서 살아계신 주님으로서 재확인하는 것 > b. 과거에서 신자들을 해방시키고, 친밀한 인격적인ㄴ 교제를 나누면서 함께 하시는 주님으로서의 체험 > c. 초월적인 하나님과의 관계의 경험은 능력과 사랑의 권세 가운데서 임재하셔서 우리를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과의 인격적 만남의 체험 > 3) 삶의 방향을 재조명 > 。 성경 - 하나님과의 만남은 우리의 삶의 방향을 전환시키는 중대한 체험이 된다는 사실을 증거 > 3. 초월자와의 관계의 삶은 역사적 상황 속에서 본질을 받으며 행동한다. > 1) 역사적 예수의 삶에 참여하는 것 > a. 하나님과의 관계의 삶의 본질은 역사적인 상황에서 부여받으며, 긍정적으로 역사적 상황 가운데서 영적인 삶을 실현하는 것 > b. 구체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와의 친밀한 교제 > c. 영성에 대한 하나님의 삶에 참여하는 측면은 우리를 경계하여 인본주의적 영성을 교정 > 2) 영성과 역사적 사명 > a. 하나님의 계획 - 애굽이라는 역사현장에서 애굽 사람들에게 괴롭힘과 학대를 당하는 이스라엘을 그곳에서 건져내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는 것 > b. 기독교 영성 - 초월하신 하나님과의 관계의 삶, 관계의 삶 속에서 하나님이 우리의 삶에 참여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보게 하는 것, 하나님과 함께 역사 현장에 찾아가 구체적인 구원의 행동을 하는 것 > > > * 전은아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(2007-01-06 23:48) >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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